IT 세상 해석하기

[안드로이드] 커스텀 롬 올리는데 필요한 몇가지 상식! 알고 하자! 본문

정보/모바일 앱 정보

[안드로이드] 커스텀 롬 올리는데 필요한 몇가지 상식! 알고 하자!

ikohong 2021. 1. 22. 01:13
728x90
반응형

[안드로이드] 커스텀 롬 올리는데 필요한 몇가지 상식! 알고 하자!


리니지OS 로고

스마트폰이 오래되면,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OS관련 업데이트 지원을 중단을 하게됩니다. 매년 다양한 스마트폰이 생산이 되면서, 이 전 스마트폰까지 안드로이드OS 지원을 해준다는것은 비용적으로 상당히 부담이 되는 점도 있으니 어쩔수 없는것이죠. 그렇지만, 사용자들은 새로운 OS를 사용해보고 싶어하는것은 당연할껍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커스텀롬'입니다. 이 커스텀롬을 스마트폰에 올리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용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루팅 - 휴대폰 권한을 사용자에게 준다.

모바일에 관심이 많으신분이라면, 한번쯤은, '루팅'이라는 단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껍니다. 그리고 이 루팅이라는것은 '아주 나쁜것입니다.'라고 아시는분들도 계실껍니다. 루팅은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조사가 가지고 있던 권한을 사용자가 가지는것인데, 문제는 루팅시키는 프로그램이나 앱에 바이러스가 있거나 혹은 바이러스는 없는데 아무앱에 권한을 제공을 하거나, 사용자가 잘못 건드려서 벽돌이 되는 경우 전적으로 작업한 자, 즉 소유자의 책임이 있다는 것이지요. A/S센터에서 A/S를 거부를 한다는 각오가 되어있고, 고장이나더라도 상관없고 책임을 질 수 있으시다. 한번 도전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루팅은 글을 올린사람이나 추천해주는 사람에게 책임전가를 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의 전적인 책임입니다.

twrp - 커스텀롬을 설치할 수 있는 환경 제공

루팅만으로는 OS가 설치가 불가능 합니다. OS를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이 twrp라고 합니다. 리커버리모드라는 곳에서 OS 및 기타 앱들을 설치할수 있는데, 기존의 리커버리모드는 단순 공장초기화, 컴퓨터에서 adb업데이트만 가능하지만 twrp를 설치를 하게되면, OS를 설치할수 있는 환경이 제공이 됩니다.

 

twrp까지 설치를 했으니 인제 OS만 설치를 하면 끝인가? 아닙니다. 커스텀 롬을 올리는 것은 기존OS를 지우고 설치할OS만 설치를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컴퓨터의 경우 윈도우 설치의 경우 모든 기능을 기본적으로 설치를 하기 때문에 하나만 설치를 하면 사용이 가능하지만 컴퓨터랑 휴대폰이랑 같다고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만일 휴대폰의 정식룸을 지우고 커스텀룸(리니지OS)만 설치하는것은 문없는 빈방과 마찬가지가 될것입니다. 정식룸을 지우는 것은 방과 문과 통로까지 다 지운다고 생각을 하시면됩니다. 즉 휴대폰을 켜도 fastboot mode started, udc_start()만을 보게 되실껍니다. 이 말을 비유하자면 방을 찾아야 들어가야 되는데 문이 없어 못들어가는 상황이 발생을 하게 된것입니다. 이것이 무한루팅, 혹은 벽돌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bootloader, Lambda(kernal)

방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문을 만들고 문열고 들어갈 통로도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에 필요한 것이 bootloader와 Lambda(kernal)입니다. 초보자입장에서 설치를 하는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을 하고 그냥 쉽게 방문과 통로를 만든다고 생각을 하시면됩니다. (약간의 비유가 적절치 않을수도 있으나 일단 쉽게 생각하죠~)

Open_gapps (플레이스토어)

자 방에 문하고 통로까지 만들었으니, 인제 끝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안드로이드의 필수 앱인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보이지 않을것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정식룸을 지우면서 방에 있던 식기나, 가전제품 등 싹다 버렸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적어도, 앱을 다운받을수 있는 플레이스토어는 설치를 해줘야겠죠? 이를 Open_gapps 라고 합니다. 

Polymorph (마이크로SD카드 인식 드라이버)

이건 필수가 아닌, 선택적 설치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마이크로SD카드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Polymorph라는 드라이버를 설치를 해주셔야됩니다.


저의 나름대로 쉽게 설명을 한다고 설명을 했는데 이해를 잘 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누구도 설명하나없이 그냥 설치방법만을 적어놔서 왜 이게 필요한지를 모르고 그냥 OS만 설치를 주구장창하다가 몇시간의 구글링 끝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걸보고 조금이나마 쉽게 이해를 하고 작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