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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게임즈] - 10주년! 리그오브레전드[LOL] 프리시즌 변경사항 본문
[라이엇 게임즈]
10주년! 리그오브레전드[LOL] 프리시즌 변경사항
By i!kohong(아이코홍)
리그오브레전드[LOL]이 10주면을 맞이하였습니다.
오픈때 친구가 해보자 해서 시작을 해본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이 벌써 10주년이라니, 정말 대단합니다.
아직까지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정치질이 난무한 게임안에서도 그래도 재미라는것이 있기에 가능했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물론, 승부욕도 한몫을 하겠지만요.
이번 라이엇 게임즈에서 10주년 기념 특별 생방송을 유투브에 올렸는데요.
이 중 이번 프리시즌때 상당히 큰 변경사항이 있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격동하는 원소 [드래곤의 다양한 역할]
원소에 따라 달라지는 협곡
이번에 선보인 변경사항중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오브젝트인 '드래곤'입니다.
이 드래곤의 변경 사항 덕분에 미러전(같은 캐릭간의 전투)에서도 항상 색다른 전투를 경험할 수 있을것 이라고 리그 오브 레전드 팀이 밝혔습니다.
특히, 세 번째 드래곤은 등장하기 전에 협곡을 완전히 바꿔 놓으며, 이후 해당 원소의 드래곤만 재생성된다고 적혀 있는데요. 이는 세 번째 드래곤과 네 번째 드래곤이 같다는 의미로, 세 번째 드래곤부터 네 번째 드래곤을 엄청 신경써야 된다는 뜻이 됩니다. 그 이유는 네 번째 드래곤의 효과가 특수 효과이기 때문이죠. 네 번째 드래곤 이후 바로 장로 드래곤이라는 점에 있어서 네 번째 드래곤은 장로 못지 않게 중요한 드래곤이 되었습니다. 이는 각각의 드래곤의 정보를 보며 확인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화염 드래곤
화염의 협곡
화염의 협곡은 정글 오브젝트 캠프에 새로운 길이 생성되며, 수풀을 태워 없애 숨을 곳이 없어집니다.
또한, 화염 드래곤의 입구가 넓어져 정글간의 스틸의 가능성이 높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재빠른 측면 공격이나 옆걸음으로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오브젝트 스틸을 할 길 열어줄테니 잘 해봐라' 이 뜻으로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화염 드래곤을 처치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화염 드래곤 | 효과 |
처치시 (화염의 무력) |
공격력과 주문력이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효과는 중첩이 됩니다. |
네 번째 화염 드래곤 처치시 (화염의 드래곤 영혼) |
3초마다 기본 공격 또는 공격 스킬이 작은 광역 폭발을 일으켜 추가 공격력, 주문력, 체력과 비례하여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
바다 드래곤
바다의 협곡
바다의 협곡은 암살을 위한 공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협곡에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한다.'라고 공식 홈페이지에는 작성이 되어있지만, 음... 협곡 캐릭들은 생명력을 부여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쉽게 이야기 하면, 숨바꼭질 맵이라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바다 드래곤 | 효과 |
처치시(바다의 의지) |
1초마다 잃은 체력의 일정 비율씩 회복됩니다. |
네 번째 바다드래곤 처치시(바다의 드래곤 영혼) |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면 3초간 강한 체력 및 자원(마나) 재생 효과가 발동됩니다. 미니언에게 피해를 주면 약한 재생 효과가 발동 됩니다. |
바람 드래곤
바람의 협곡
한 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맵 통로에 바람이 불어 이속증가되는 버프입니다. 통로에 유채화 키고 돌아다니는거라 보면 되겠네요.
바람 드래곤 | 효과 |
처치시(바람의 은총) |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네 번째 바람 드래곤 처치시 (바람의 드래곤 영혼 |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적을 명중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대지 드래곤
대지의 협곡
대지의 협곡은 통로별 좁은 골목을 만들어 버립니다. 이는 5:5 싸움에서 좁은 길에 광역기를 단체로 맞게 될 확률을 높여주게되며. 드래곤을 둥지 안에서 먹다가 탈출을 잘못하여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을 가능성도 생길거 같습니다.
대지의 드래곤 효과도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대지 드래곤 | 효과 |
처치시 (대지의 원기) |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
네 번째 대지 드래곤 처치시 (대지의 드래곤 영혼) |
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파괴되기 전까지 지속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의 흡수량은 추가 공격력, 주문력, 체력에 비례합니다. |
장로 드래곤
'파이크 궁' 같은 효과를 준다.
공식 홈페이지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드래곤 영혼을 획득하지 못한 쪽이 팀 전투를 통해 전세를 뒤집을 수 있도록 효과를 개편했습니다. 이를 위해 앞서나가는 팀에게 유리했던 원소 드래곤 중첩 수에 따라 장로 드래곤의 표식이 강화되는 효과를 삭제하고 새로운 처형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체력이 낮은 챔피언이 표식의 불태우기 효과에 피해를 입으면 장로의 화형이 발동되어 즉시 처형됩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장로 드래곤 효과는 한타 싸움이 일어났을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듯합니다. 딱 봐도 '파이크' 궁 효과인거 같은데요. 영상을 보시면 일정 체력이 떨어진 룰루에서 장로의 영혼(?)이 나와 빔을 발사하여 즉사효과를 일으킵니다. 이는, 5:5전투에서 장로가 없는 팀은 체력 관리에 대한 예측을 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만의 소환사의 협곡 변화
전체적인 맵 변화
중간쯤 만나는 구간에 새로운 경로가 생겼습니다. 부쉬 뿐만이 아니라 새롭게 숨을수 있는 공간이 생긴건데요. 아무래도 계속 대치 상황이 발생하여 지루한 라인전을 좀 더 긴장감 있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레오나,쓰레쉬, 블리츠,리신 등의 벽을 뚫고 이니쉬를 걸 수 있는 캐릭들이나, 원거리에서 포킹 캐릭(이즈리얼,럭스,제이스 등)들이 이 동선을 많이 사용하게 될 거 같네요. 하나의 와드로 충분히 시야는 확보할 수 있겠지만, 만일 시야가 없다면 많은 변수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일명 '블루'지역 근처에 수풀이 추가적으로 생긴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보면 매복을 할 수 있는 영역을 늘려, 단순한 계산된 동선이 아닌 예측 못할 동선을 만들어 주어, 게임을 더 흥미롭게 만들기 위한 업데이트 인거 같습니다. 물론 이것도, 추후 어떻게 변할지는 두고 봐야 알겠죠.
추가 업데이트 상황
정글러 관련 업데이트 |
◆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주는 돌거북의 수치를 낮추고, 심술두꺼비의 수치를 올려 정글러가 정글 외곽 캠프,버프 캠프, 기타 캠프 등 3곳을 돌면 3레벨에 도달 가능. ◆모든 정글몹 재생성 타이머 아이콘이 정글 캠프에 생성 |
탑, 미드 관련 업데이트 |
◆ 기본 미니언 처치 경험치가 약간 증가, 정글에서 획득하는 경험치 약간 감소 |
바텀 관련 업데이트 |
◆ 아군이 경험치를 공유할 때 획득하는 추가 경험치 감소로 인한 레벨 업 속도 감소(원거리 딜러, 서폿이 같이 있을경우 해당) |
서포터 관련 업데이트 |
◆ 상점에서 서포터용 골드획득 아이템 업그레이드 삭제, 각 단계의 퀘스트 완료시 자동적으로 업그래이드. - 1단계 : 기본 능력치와 골드 획득 지속 효과 - 2단계 : 능력치 향상, 와드 충전량 3회 - 3단계 : 능력치 대폭 향상, 와드 충전량 4회, 골드 획득 지속 효과 제거 ◆ 고대 주화 삭제, 4가지의 서포터용 골드획득 아이템 → 높은 (공격력 or 주문력) + 낮은 체력 + 주문도둑의 검의 지속 효과 → 낮은 (공격력 or 주문력) + 높은 체력 + 타곤의 심장의 지속 효과 ◆ 원거리 챔피언 타곤의 심장 아이템 효과로 미니언 처치 가능 ◆ 미니언을 계속 처치할 경우 획득 골드 감소 |
아이템 관련 업데이트 |
◆ 밤의 끝자락의 주문 보호막이 이제 밴시의 장막과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여 사용 아이템이 아닌 지속 아이템으로 변경. ◆ 물리 관통력 '핏빛 칼날'은 주변에 아군이 없으면 공속을 크게 올려주는 고유 지속 효과가 발동되는 새로운 아이템 ◆ '쇼진의 창' 삭제 |
핵심 룬 변경사항 |
◆ 정복자 룬 : 고정 피해 변환 효과 삭제, 적응형 능력치 중첩 강화 ◆ 도벽 룬 : 적에게서 골드를 약탈하는 위주의 플레이 약화, 게임 초반에 영약을 획득하는 측면이 강화 ◆ 여진 룬 : 고정 추가 저항력 약화, 탱커형 챔피언이 여진 룬으로 발휘하는 위력이 강화 |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 확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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